1. RECORD OF THE YEAR(올해의 레코드)
Get Lucky
Daft Punk Featuring Pharrell Williams & Nile Rodgers
Thomas Bangalter & Guy-Manuel De Homem-Christo, producers; Peter Franco, Mick Guzauski, Florian Lagatta & Daniel Lerner, engineers/mixers; Antoine "Chab" Chabert & Bob Ludwig, mastering engineers
Track from: Random Access Memories
Label: Columbia Records
2. ALBUM OF THE YEAR(올해의 앨범)
Random Access Memories
Julian Casablancas, DJ Falcon, Todd Edwards, Chilly Gonzales, Giorgio Moroder, Panda Bear, Nile Rodgers, Paul Williams & Pharrell Williams, featured artists; Thomas Bangalter, Julian Casablancas, Guy-Manuel De Homem-Christo, DJ Falcon & Todd Edwards, producers; Peter Franco, Mick Guzauski, Florian Lagatta, Guillaume Le Braz & Daniel Lerner, engineers/mixers; Antoine "Chab" Chabert & Bob Ludwig, mastering engineers
Label: Columbia Records
6. BEST POP DUO/GROUP PERFORMANCE(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Get Lucky
Daft Punk Featuring Pharrell Williams & Nile Rodgers
Track from: Random Access Memories
Label: Columbia Records
10. BEST DANCE/ELECTRONICA ALBUM(베스트 댄스/일렉트로니카 앨범)
- 후보들이 다들 쟁쟁했지만, 사실 다프트펑크라는 이름이랑 같이 놓이니까 쟁쟁함이 무색해졌다. 그만큼 다프트펑크가 이 상을 가져가는 것이 하나도 이상하지 않다. 다만 논란이 됐던 표절 시비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않은 마당에 5관왕을 안겨준 점은 개인적으로 애석하다. 유튜브 스타 Zack Kim이 어떤 반응을 보여줄지 궁금한 마당이다.
- 헬멧 컨셉을 시상식에서까지 지킨 모습이 재밌었다. 시상 소감조차도 헬멧을 벗고 얘기하지 않을 정도로 컨셉을 지키다니!
3. SONG OF THE YEAR(올해의 노래)
Royals
Joel Little & Ella Yelich O'Connor, songwriters (Lorde)
Track from: Pure Heroine
Label: Universal Music; Publishers: Copyright Control/Sony ATV
5. BEST POP SOLO PERFORMANCE(베스트 팝 솔로 퍼포먼스)
- 뉴질랜드의 신성 로드가 그래미에서 상을 받느냐는 문제가 되지 않았었다. 얼마나 많은 상을 가져가느냐가 많은 사람들이 주목한 문제였다. 하지만, 다프트펑크의 미친 존재감은 로드라는 샤이닝 스타의 섬광마져 헬멧으로 빠세버렸다. 로드는 최우수 팝 솔로 퍼포먼스 상과 더불어 2관왕으로 루키 시즌을 마쳤다. 하지만 앞날이 누구보다 더 기대되는 주인공이기에 다음 그래미 어워드에서 비슷한 포지션을 왕좌를 지키고 있는 아델과의 신경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된다.
4. BEST NEW ARTIST(최고 신인상)
- 최고 신인상을 수상한 맥클모어 앤 라이언 루이스가 엄청나다는 건 다른 이유가 아니다. 랩 부문에서 제이지가 8개 부문에서 가장 많이 노미네이트된 멍석에서 결국은 제이지에겐 새빨간 신예들이 뛰어노는 잔칫상이 돼버린 것이다. 제이지만 제친 것이 아니라, 에미넴이나 칸예 웨스트가 보는 앞에서 흑인음악의 정상에 올랐다. 매너리즘에 빠진 예전에 주름 잡았던 그들이 정신을 차릴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8. BEST POP VOCAL ALBUM(베스트 팝 보컬 앨범)
- 매 앨범을 출시할 때 마다 믿고 듣는 브루노 마스였다. 기복없이 훌륭한 가창력에, 그의 멜로디 메이킹 능력은 타의 추총을 불허했다. 하지만 그래미 어워드는 익숙한 아티스트와 곡들에게 상을 막 주는 관대하고 보수적인 무대가 아니었다. 언제나 한결 같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주인공이 되지 못했다.
12. BEST ROCK PERFORMANCE(베스트 록 퍼포먼스)
Radioactive
Imagine Dragons
Track from: Night Visions
Label: Kidinakorner/ Interscope
- 적절하고 무난한 록 밴드가 상을 받았다. 무난하면서 실력있는 록 아티스트들이 드문 요즘 이매진 드래곤즈는 축복이 아닐 수 없다. 라디오액티브말고도 앨범에 들을 만한 곡들이 많다. '데몬'이라던가 위닝2013에 수록되어 많은 남자들이 알 수밖에 없는 '온 탑 오브 더 월드' 역시 훌륭한 곡이다. 국내에서도 차츰차츰 팬층이 두꺼워지는 것이 느껴진다. 아마 이런 분위기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내한하는 모습도 기대할 수 있겠다.
13. BEST METAL PERFORMANCE
God Is Dead?
Black Sabbath
Track from: 13
Label: Vertigo/Republic
14. BEST ROCK SONG
Cut Me Some Slack
Dave Grohl, Paul McCartney, Krist Novoselic & Pat Smear, songwriters (Paul McCartney, Dave Grohl, Krist Novoselic, Pat Smear)
Track from: Sound City - Real To Reel
Label: RCA Records / Roswell Records; Publishers: MPL Communications, Inc./M.J.-Twelve Music/Murky Slough Music/Kobalt Music/Ruthensmear Music/Bug Music
15. BEST ROCK ALBUM
Celebration Day
Led Zeppelin
Label: Swan Song/Atlantic
- 이매진 드래곤즈를 락 부문에서의 축복이라고 언급한 것은 다른 락 부문의 수상자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살펴보자, 블랙 사바스와 폴 매카트니, 레드 제플린. 이들의 평균 연령은 60대 후반, 70대 초반을 상회한다. 2014년에도 적어도 몇 십년 전에 한가락했던 이들이 다시 락을 주름잡을 정도로 지금 실력있고 스타성있는 아티스트가 부재함을 의미한다. 물론 이 돌아온 노장들의 실력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 스스로도 상을 받으면서 한 켠으로는 조금 씁쓸하지 않았을까.
번외로,
7회의 그래미 어워드 수상 경력이 있는 테일러 스위프트는 입장부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올해에는 무관에 그치면서 장식장에 트로피를 더 추가하지 못했다.
하지만 아름다운 축하 무대를 가졌다. 뭐 이정도면 스위프트 팬들이 만족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