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Get Lucky 표절 논란에 대한 Zack Kim의 의견

 




 다프트 펑크의 2013년의 레코드, 'Get Lucky'가 잭 킴의 'Robot Dance"라는 곡을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었다. [링크]

개인적으로 잭 킴은 그 논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그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짧게 나마 궁금증을 담아 글을 하나 남겼다.

질문글을 올린 사실조차 잊혀지고 있을 정도, 다시 말해서 그 후로 3주가 좀 지날 무렵에 알림이 떴다. 그의 답이었다.






"저는 다프트 펑크와 나일 로저스의 빅팬이에요. 그게 만약 표절이었다고 해도, 저는 다프트 펑크가 로봇 댄스(잭 킴의 곡)보다 졸라 훨씬 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정말 놀라운 건 제가 로봇 댄스를 다프트 펑크에게 헌정하기 위해 썼다는 사실이에요. 오히려 반대로 제가 다프트 펑크처럼 하길 노렸던 것이에요."




이미 여론적으로나 시기적으로나 표절 논란은 식어버린 감자였고 다프트펑크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시점에서 별 거론할 문제도 아니었다. 그랬기에 어떤 답을 줄 지 내심 궁금했었다. 하지만 우문현답의 전형이랄까, 잭 킴은 대인배였고, 여유마저있었다. 그는 (본심은 무엇이었는지 모르지만, 아니 없을 수도 있지만) 다프트 펑크에 대한 존경을 담았고, 그렇다고 자신을 낮추지도 않았다. 

만약 다프트 펑크가 이걸 본다면 헬멧 하나를 더 만들어서 잭 킴에게 줘야한다!